기부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살아가는데 있어 부족한 누군가를 격려, 돕는 것일까요? 아니면 다른 이에게도 기회를 주어 사회가 발전할 또다른 기회를 주는 것일까요?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기부하는 사람, 도움을 받는 사람 각자 생각하기 나름일테고 결과도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업은 왜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까요? 사실 기업은 사회의 지원을 받아 성장합니다. 물론 특별한 아이디어, 아이템 등으로 성공할 수도 있지만 그런 것들이 탄생하기 위해서는 사회라는 울타리의 도움이 있었다는 것은 명백합니다.
의리 마케팅이 먹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러시아 일화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러시아가 모라토리엄 이후에도 시장에 대한 믿음을 가지고 철수하지 않고 비스트(Vist)사와 함께 견디며 러시아 시장에서 버틴 일화가 있습니다. 이후 삼성전자는 브랜드 조사에서 앞도적인 1위를 지켰습니다.
단순히 기업 윤리, 사회적 책임에 대해서 말할 수도 있지만 기업의 좋은 일이라는 것은 마케팅의 수단이 될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 기회를 줄 수도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현대 사회에서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은 더욱 중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제 함께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윤리적 경영 및 기업 가치
윤리적 경영은 기업의 가치를 지키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입니다. 기업이 윤리적으로 투명하고 정직하게 운영되면 고객들은 신뢰를 가지고 기업과 거래하게 됩니다. 윤리적인 가치를 지키는 기업은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고,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책임 그리고 지속 가능한 경영
사회적 책임은 기업이 사회와 상호작용하며 고려해야 할 의무입니다. 기업은 이익 추구만을 위해 사회적 문제를 무시할 수 없으며,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사회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사회적 책임을 지키는 기업은 지속적인 성공과 함께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기업 윤리 마케팅 사례 TOMS 슈즈
TOMS 신발 회사: 패티와 톰스는 신발 회사로 유명하며, 매출의 일부를 기부하여 사회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합니다.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TOMS 구호활동을 위해 한 켤레의 신발을 기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제품 구매로 동시에 사회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 활동은 TOMS 이미지와 팬들의 충성도를 높여주었습니다.
탐스 슈즈 1+1 기부 정책 원포원 마케팅 전략은 명분 마케팅이라 불릴 만큼 독특한 방식으로, 실제 탐스 슈즈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마케팅 외에도 탐스 신발의 독특한 디자인은 매력적이었습니다. 2020년 기준 1억 켤레 이상의 신발 기부를 했지만 만기 부채 3억 달러 등 여러 문제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4. 기업 윤리 고려 필요성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은 오늘날의 사회적 요구사항과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윤리적으로 투명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은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는 기업은 사회적 문제의 해결과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모범사례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의 윤리와 사회적 책임은 단순한 선택 사항이 아닌, 현대 사회에서 기업이 가져야 할 필수적인 가치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사회적으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사회와 상호작용하며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앞으로의 경영에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더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기를 바랍니다.